00:00
00:00

02 칠불퇴법

나라가 쇠퇴하지 않는 법 

그때 아난다 존자가 세존의 뒤에서 세존께 부채질을 해 드리고 있었다. 
세존께서는 아난다 존자를 불러서 말씀하셨다. 
① 아난다여, 그대는 왓지인들이 정기적으로 모이고, 자주 모인다고 들었는가?”
“세존이시여, 저는 왓지인들이 정기적으로 모이고, 자주 모인다고 들었습니다.
“아난다여, 왓지인들이 정기적으로 모이고, 자주 모이는 한,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② 아난다여, 그대는 왓지인들이 화합하여 모이고, 화합하여 해산하고, 화합하여 왓지의 크고 작은 일들을 본다고 들었는가?”
“세존이시여, 저는 왓지인들이 화합하여 모이고, 화합하여 해산하고, 화합하여 왓지의 크고 작은 일들을 본다고 들었습니다.”
“아난다여, 왓지인들이 화합하여 모이고, 화합하여 해산하고, 화합하여 왓지의 크고 작은 일들을 보는 한,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③ 아난다여, 그대는 왓지인들이 공인하지 않은 것은 인정하지 않고, 공인한 것은 깨뜨리지 않으며, 공인되어 내려온 오래된 왓지의 법들을 준수하고 있다고 들었는가?”
“세존이시여, 저는 왓지인들이 공인하지 않은 것은 인정하지 않고, 공인한 것은 깨뜨리지 않으며, 공인되어 내려온 오래된 왓지의 법들을 준수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난다여, 왓지인들이 공인하지 않은 것은 인정하지 않고, 공인한 것은 깨뜨리지 않으며, 공인되어 내려온 오래된 왓지의 법들을 준수하고 있는한,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④ 아난다여, 그대는 왓지인들이 연장자들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며, 그들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고 여긴다고 들었는가?”
“세존이시여, 저는 왓지인들이 연장자들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며, 그들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고 여긴다고 들었습니다.”
“아난다여, 왓지인들이 연장자들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며, 그들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고 여기는 한,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⑤ 아난다여, 그대는 왓지인들이 남의 집안의 아내와 남의 집안의 딸들을 강제로 끌고와서 자기와 함께 살게 하지 않는다고 들었는가?”
“세존이시여, 저는 왓지인들이 남의 집안의 아내와 남의 집안의 딸들을 강제로 끌고와서 자기와 함께 살게 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아난다여, 왓지인들이 남의 집안의 아내와 남의 집안의 딸들을 강제로 끌고와서 자기와 함께 살게 하지 않는 한,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⑥ 아난다여, 그대는 왓지인들이 안에 있거나 밖에 있는 왓지의 탑묘들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며, 탑묘에 이미 바쳤고, 전에 이미 시행했던 법다운 봉납을 철회하지 않는다고 들었는가?”
“세존이시여, 저는 왓지인들이 안에 있거나 밖에 있는 왓지의 탑묘들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며, 탑묘에 이미 바쳤고, 전에 이미 시행했던 법다운 봉납을 철회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아난다여, 왓지인들이 안에 있거나 밖에 있는 왓지의 탑묘들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며, 탑묘에 이미 바쳤고, 전에 이미 시행했던 법다운 봉납을 철회하지 않는 한,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⑦ 아난다여, 그대는 왓지인들이 아라한들을 법답게 살피고 보호해서 아직 오지 않은 아라한들은 그들의 영토에 오게 하며, 이미 그들의 영토에 온 아라한들은 편안하게 머물도록 한다고 들었는가?”
“세존이시여, 저는 왓지인들이 아라한들을 법답게 살피고 보호해서 아직 오지 않은 아라한들은 그들의 영토에 오게 하며, 이미 그들의 영토에 온 아라한들은 편안하게 머물도록 한다고 들었습니다.
아난다여, 왓지인들이 아라한들을 법답게 살피고 보호해서 아직 오지 않은 아라한들은 그들의 영토에 오게 하며, 이미 그들의 영토에 온 아라한들은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는 한,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세존께서는 마가다의 대신 왓사까라 바라문을 불러서 말씀하셨다. 
“바라문이여, 한때 나는 웨살리에서 사란다나 탑묘에 머물렀다. 나는 거기서 왓지들에게 이러한 일곱 가지 쇠퇴하지 않는 법들을 가르쳣다. 
바라문이여, 이 일곱가지 쇠퇴하지 않는 법들이 왓지들에게 정착이 되고, 이 일곱가지 쇠퇴하지 않는 법들을 왓지인들이 준수한다면,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다.” 
이렇게 말씀하시자 마가다의 대신 왓사까라 바라문은 세존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각각의 쇠퇴하지 않는 법 하나만으로도 왓지들은 번영할 것이고 쇠퇴란 기대할 수 없을 것인데, 일곱가지 쇠퇴하지 않는 법들 전체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고따마 존자시여, 마가다의 왕 아잣따삿뚜 웨데히뿟따는 전쟁으로는 왓지들을 정복할 수 없겠습니다. 그 대신에 왓지인들이 서로 기만과 서로 불신하도록 획책해야겠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이제 저는 그만 물러가겠습니다. 저는 바쁘고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바라문이여, 지금이 적당한 시간이라면 그렇게 하라.”
그러자 마가다의 대신 왓사까라 바라문은 세존의 말씀을 기뻐하고 감사드린 뒤 자리에서 일어나 물러갔다.
 

 

비구가 퇴보하지 않는 법 


세존께서는 마가다의 대신 왓사까라 바라문이 물러간지 오래지 않아서 아난다 존자를 불러서 말씀하셨다.
“아난다여, 그대는 가서 라자가하를 의지하여 머무르는 비구들을 모두 이곳으로 집회 장소로 모이게 하라.”
“그러겠습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 존자는 세존께 대답했다. 그리고 라자가하를 의지하여 머무르는 비구들을 모두 집회 장소로 모이게 하고서 세존께 갔다. 가서는 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난 뒤에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서서 아난다 존자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비구 대중들이 다 모였습니다. 이제 세존께서 가실 시간이 되었습니다.” 
세존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집회 장소로 가셨다. 가서는 마련된 자리에 앉으셨다. 자리에 앉으셔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설하리라. 그것을 듣고 마음에 잘 새겨라. 이제 설하리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①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정기적으로 모이고 자주 모이는 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②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화합하여 모이고, 화합하여 해산하고, 화합하여 승가의 크고 작은 업무를 보는 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③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공인하지 않은 것은 인정하지 않고, 공인한 것은 깨뜨리지 않으며, 공인되어 온 학습계목들을 준수하고 있는 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④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수행이 높고 출가한지 오래된 장로나, 모임의 지도자인 비구들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며, 그들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고 여기는 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⑤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는 갈애가 생겼더라도 그것의 지배를 받지 않는 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⑥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숲속에 머물기를 중요하게 여기는 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⑦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개인적으로 각각 마음챙김을 확립해서 아직 오지 않은 좋은 동료 비구들은 오게 하고, 이미 온 좋은 동료 비구들은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는 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이 비구들에게 정착이 되고,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비구들이 준수한다면, 비구들은 향상할 것이고 퇴보란 기대할 수 없다.”
 

 “비구들이여, 또 다른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설하리라. 그것을 듣고 마음에 잘 새겨라. 이제 설하리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①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세간적인 행위를 좋아하지 않으며, 세간적인 행위를 즐거워하지 않으며, 세간적인 행위의 즐거움에 열중하지 않는한,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②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세간적인 잡담을 말하기를 즐겨하지 않고, 말하기를 기뻐하지 않고, 말하는 즐거움에 열중하지 않는 한, 비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③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잠자기를 즐겨하지 않고, 잠자기를 기뻐하지 않고, 잠자는 즐거움에 열중하지 않는 한, 비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④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무리지어 살기를 즐겨하지 않고, 무리지어 살기를 기뻐하지 않고, 무리지어 사는 즐거움에 열중하지 않는 한, 비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⑤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삿된 의도을 갖지 않고, 삿된 의도의 지배를 받지 않는 한, 비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⑥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삿된 친구가 되지 않고, 삿된 동료가 되지 않고, 삿된 도반이 되지 않는 한, 비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⑦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낮은 경지의 특별한 증득을 얻었다 하여 도중에 포기해 버리지 않는 한, 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이 비구들에게 정착이 되고,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비구들이 준수한다면,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또 다른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설하리라. 그것을 듣고 마음에 잘 새겨라. 이제 설하리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①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믿음이 있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②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부끄러워할 줄 아는 힘이 있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③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뉘우칠 줄 아는 힘이 있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④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많이 배우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⑤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열심히 정진하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⑥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마음챙김을 확립하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⑦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지혜를 가지는 한, 비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이 비구들에게 정착이 되고,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비구들이 준수한다면,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또 다른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설하리라. 그것을 듣고 마음에 잘 새겨라. 이제 설하리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①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②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③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④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⑤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편안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⑥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⑦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 한, 비구들이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이 비구들에게 정착이 되고,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비구들이 준수한다면,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또 다른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설하리라. 그것을 듣고 마음에 잘 새겨라. 이제 설하리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①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무상의 인식을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②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무아의 인식을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③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부정의 인식을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④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위험의 인식을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⑤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버림의 인식을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⑥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탐욕의 떠남의 인식을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⑦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소멸의 인식을 닦는 한,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이 비구들에게 정착이 되고, 이러한 일곱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비구들이 준수한다면,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또 다른 여섯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설하리라. 그것을 듣고 마음에 잘 새겨라. 이제 설하리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같이 말씀하셨다.
①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 비구들에게 대해서 몸의 행위로 자애를 유지하는 한, 비구들은 향상할 것이고 퇴보한 기대할 수 없다.
②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 비구들에게 대해서 말의 행위로 자애를 유지하는 한, 비구들은 향상할 것이고 퇴보한 기대할 수 없다.
③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 비구들에게 대해서 마음의 행위로 자애를 유지하는 한, 비구들은 향상할 것이고 퇴보한 기대할 수 없다.
④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법답게 얻은 법다운 것들은 그것이 비록 발우 안에 담을 정도로 아주 작은 것이라도 혼자 두고 사용하지 않고 계를 잘 지키는 동료 비구들과 함께 나누어서 사용하는 한, 비구들은 향상할 것이고 퇴보한 기대할 수 없다.
⑤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깨지지 않고, 얼룩지지 않고, 구속되지 않고, 현자들이 칭찬하고, 움켜쥐지 않고, 삼매로 이끄는 그런 계(율)들을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 비구들과 함께 구족하여 머무는 한, 비구들은 향상할 것이고 퇴보한 기대할 수 없다.
⑥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그대로 실현하면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며, 성스럽고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을 멸진으로 인도하는 바른 견해에 대해서, 대중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동료 비구들과 함께 그런 바른 견해를 구족하여 머무는 한, 비구들은 향상할 것이고 퇴보한 기대할 수 없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이 비구들에게 정착이 되고, 이러한 여섯가지 퇴보하지 않는 법들을 비구들이 준수한다면,
비구들은 퇴보하는 일은 없고 오직 향상이 기대된다.”

 이렇게 세존께서는 라자가하에서 영축산에 머무시면서 많은 비구들에게 법에 관한 말씀을 하셨다.
“이러한 것이 계다. 이러한 것이 삼매다. 이러한 것이 지혜이다. 계를 철저히 닦아서 생긴 삼매는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 삼매를 철저히 닦아서 생긴 지혜는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 지혜를 철저히 닦아서 생긴 마음은 바르게 번뇌들로부터 해탈하나니, 그 번뇌들은 바로 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번뇌와 존재에 대한 번뇌와 무명에 대한 번뇌이다.”라고.

다른 화

목록보기